2020-04-01 17:18 (수)
노니의 실체...4개중 1개는 중금속 기준치 초과
상태바
노니의 실체...4개중 1개는 중금속 기준치 초과
  • 이준성 기자
  • 승인 2019.12.03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트리몰사 '노니365' 제품 홍보 블로그 게시글(위)과 해당 블로그에 뉴트리 쇼핑몰 링크(아래) (사진=블로그 캡쳐)
뉴트리몰사 '노니365' 제품 홍보 블로그 게시글(위)과 해당 블로그에 뉴트리 쇼핑몰 링크(아래) (사진=블로그 캡쳐)

건강기능식품 노니에 대한 과대광고가 여전히 눈에 띄는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검사 대상 노니 분말, 가루, 환제품 중 4분의 1 가량의 제품에서 금속성 이물질이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건강기능식품 전문회사인 뉴트리 이츠코어 “노니365” 과채주스가 블로그 허위 과대광고로 최근 관계기관으로부터 차단 등의 조치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본지가 네이버 개인 블로그를 모니터링 한 결과 노니 과채 주스를 의약품인 것처럼 설명했으며 해당 블로그는 뉴트리 회사쇼핑몰 링크로 연결돼 있다.
 
이에 뉴트리 본사와 통화한 결과 “(본사는)허위 설명을 하지말라고 가이드를 했다”고 답했다.

블로그 광고 위반내용을 살펴보면 “#변비 증상 완화 #변비에 좋은 음식~ #항산화 작용~ #독소 빼는 법~ #해독 대 가트~ 염증과 통증을 낫게 해주는 역할” 등의 해시태그를 달아 소비자를 온라인 몰로 유도하고 있다.
 
또 “#항암작용을 하여 각종 #암 예방 #암에좋은음식으로 뉴스에 소개~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줘서 #단기 다이어트 #연예인다이어트 식단~ 일단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께는 적극 추천” 등을 표현한 것은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제8조“에 어긋난다.
 
이에 따라 온라인상 허위·과대광고 행위 점검을 통해 의약품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196개 사이트, 65개 제품과 판매업체 104곳을 적발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사이트 차단을 요청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게시물이 여전히 남아있는것에 대해 본사는 “(블로그 광고)모니터링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라고 답했다.
 
노니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의 문제는 과대광고로 그치지 않고 제품의 제조과정에서조차 문제가 있던 것으로도 드러났다.
 
지난 1일 식약처는 온라인 등을 통해 유통·판매되고 있는 노니 분말·환 제품 총 88개를 수거해 검사한 결과 금속성 이물 기준(10㎎/㎏)을 초과한 22개 제품에 대해 판매중단 및 회수조치 했다.
 
이번 조사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통해 다수의 국민이 추천(2018년 12월 1일부터 ’19년 2월 28일까지)하고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 ‘노니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된 제품들 (자료=식약처)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된 제품들 (자료=식약처)

검사항목은 금속성 이물과 세균수·대장균군·대장균 등이며 질병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허위·과대광고 하는 노니 제품에 대해서는 추가로 혈압강하 및 이뇨제 등 의약품 성분 23종의 함유 여부를 검사했다.

검사 결과에 따라 금속성 이물 기준을 초과한 ‘노니 분말, 환’(식품유형 기타가공품 등) 제품 등은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했지만 검출된 시기에 제조한 제품만 수거한 것으로 그쳐 신규 제품 제조와 판매는 이어가고 있다.
 
식약처는 분쇄 공정을 거치는 제품에 대해서는 식품제조 기준을 강화해 모든 분말제품을 제조할 때는 자석을 이용해 쇳가루를 제거하도록 의무화(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 행정예고) 하는 등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된 노니 제품은 ▲광동 노니파우더(늘푸른 농업회사법인 제조) ▲내몸엔 노니 분말(삼성에프엔비 수입) ▲더조은 노니 파우더(엔트리 제조) ▲노니분말(자연애 제조) ▲노니환(본초가 제조) ▲노니노니 젊어서 NONI(그린헬스팜 제조) ▲노니분말(푸른농원 제조) ▲네츄라 노니(한성바이오파마강릉공장 제조) ▲이팜청춘 노니 100(그린헬스팜 제조) 등 이다.

또한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업체를 보면 노니주스는 ▲블랙 오닉스 ▲이래물산 ▲팬아시아마케팅 ▲마이엔젯 ▲에스제이 생활건강 ▲대흥물산 ▲홍앤삼 ▲백세식품 ▲유정룡 효소과학 ▲나눔랩 ▲에스엘바이오텍 ▲지씨바이오 ▲허니코 ▲홈앤라이프 등 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